알라딘 전자책

검색
한국의 새 길을 찾다 - 근현대사가 가르쳐준 교훈과 다가올 미래 (커버이미지)
알라딘

한국의 새 길을 찾다 - 근현대사가 가르쳐준 교훈과 다가올 미래

청림출판

한국의 새 길을 찾는 원로 그룹 (지은이), NEAR 재단 (엮은이)

2023-01-11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24인의 국가 원로·학자들의 고뇌에 찬 토로

“역사 반전을 위한 창조적 파괴 없이
한국의 미래는 없다”

취약한 국가 리더십, 기득권자의 저항, 국민의 두려움이 가져온 위기의 순간
근현대사에서 읽어낸, 낙관과 비관 너머 우리 미래의 실체

한국은 건국 이후 최대의 위기를 직면했다. 나라 안에서는 이념·계층·세대 갈등이 날로 커지며, 나라 밖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불행한 나라’라는 평가와 함께 지구에서 가장 먼저 사라질 국가로 꼽히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의 위기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오늘의 문제와 내일의 길에 대한 실마리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국가 원로·학자들은 말한다. “근현대사에 답이 있다.” 지금 우리 앞에 주어진 문제들은 오랜 역사의 흐름에서 형성되었기 때문에, 이에 기초하여 역사의 균형을 바로잡아야 한국이 나아갈 방향을 찾을 수 있다. 이제, 우리의 다가올 미래를 걱정하고 고뇌하는 24인의 치열한 대담 속에서 한국의 새 길을 찾아보자.

분기점에서 마주한 위기
어떻게 기회로 바꿀 것인가

일분일초를 다투는 기술 발전으로 인간의 적응 속도를 능가하며 빠르게 달라지는 세상,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바이러스의 창궐과 그 이후 180도 바뀐 모습으로 우리 앞에 찾아온 뉴노멀 사회, 인류와 지구의 존멸을 위협하는 에너지와 기후 위기까지… 오늘날 우리는 인류 역사상 최악의 위기를 마주했지만, 절망할 필요는 없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우리는 언제나 위기를 극복하여 놀라운 기회로 반전시켰다. 모든 것이 변하는 변곡점에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시의적절한 교훈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지금 대한민국은 기로에 서 있다. 건국 이후 가장 복합적인 초특급 위기와 단군 이래 처음으로 ‘세계 대국’의 꿈이 동시에 넘실거리는 분기점에 있다. 우리 모두 그리도 목말라했던 자주독립국가, 절대 가난 탈출, 시민 자유 그리고 세계적 대한민국, 그 성공이 완성되는 듯한 이 순간, 다시 초특급의 총체적‧복합적 위기를 맞고 있다.” _김진현 前 과학기술부 장관

한국의 새 길을 모색하며
근현대사에서 찾아낸 10가지 질문

그동안 대한민국은 논의가 논쟁과 투쟁으로 이어지며 결국 아무런 협의와 동의 없이 여러 문제들을 그대로 방치해왔다. 대한민국의 미래는 모두가 동의하는 근현대사의 성취, 반성, 회한을 딛고 전개되어야 한다. 근현대사가 우리에게 던져준 10가지 기본 질문에 답을 하는 동안 우리는 ‘한국의 새 길’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수천 년 동안 상당히 어려운 지정학적 위치에서 살았지만 그래도 명심해야 할 것은 우리는 어떻게 해서든 우리 것을 꼭 지켜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영토와 정체성을 모두 지켜왔다.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는 데도, 이런 우리의 전통 위에서 새로운 세상에 도전해나가야 한다. 그러나 미래는 피할 수 없는 역사의 도전이다. 예기치 못한 위기에 잘 대비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_이홍구 前 국무총리

&lt근현대사가 우리에게 던져준 10가지 기본 질문&gt

1. 구한말 서세동점기에 왜 우리는 일본의 식민 통치를 막지 못했나? 그것은 운명적 경로였나?
2. 이승만 대통령은 남한만의 단독 정부를 수립했고 동서 냉전 시대 초기에 해양 세력과 친화하며 자유세계의 일원이 되었다. 이 선택은 옳았는가?
3. 박정희 대통령의 민족 중흥, 경제 발전은 어떤 역사적 의미를 갖고 있는가? 역사는 그를 어떻게 자리매김해야 할 것인가?
4. 한국의 압축 성장, 압축 고도화를 통한 경제·사회 발전을 견인했던 핵심 요인은 무엇이었나?
5. 한국 민주화 성공의 동인은 무엇이었나? 지금 한국의 민주주의는 순항하고 있는가?
6. 한국의 산업화·민주화 세력은 역사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하고 무슨 문제를 남겼나? 현재 한국의 주류 세력을 구성하고 있는 그들은 우리 역사에서 어떤 평가를 받아야 하나?
7. 소위 87년 체제는 그동안 한국의 정치·사회 발전을 위해 어떤 기여를 했고 어떤 폐해를 가져왔는가?
8. 산업화, 민주화, 선진국화를 이룬 풍요로운 대한민국의 국민은 왜 행복하지 못한가?
9. 한국은 왜 분열 공화국이 되었나? 그 씨앗과 뿌리는 무엇이고, 무엇이 이를 확대·증폭시켜왔는가?
10. 한국은 진정 선진국인가? 다음 세대를 위해 현 세대는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결단을 내려야 하는가?

지나치게 빠른 성장에 대한 성찰
진정한 선진국의 국민이 될 미래 세대를 위해

근현대사를 겪은 구세대는 지난 역사 속에서 경제력과 군사력 등 많은 것을 이루었지만 ‘우리는 진정한 선진국의 국민인가?’에 대해서는 쉽게 대답할 수 없다. 미래 세대에게는 경제적 권력을 국민의 행복으로 연결하여 ‘진정한 선진국’에 도달해야 하는 과제가 남고, 이는 근현대사를 통한 성찰과 회한, 그리고 역사 반전을 통한 창조적 파괴를 통해 이룰 수 있다. 이 책에서 그려낸 ‘한국의 새 길’은 생존의 위협을 느끼며 지쳐가는 국민들, 미래가 두렵고 힘든 모든 이에게 희망이 될 것이다.

“지금 우리의 정신세계는 혼란하고 피폐하다. 너무 급하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품격을 잃었고 부끄러움 없이 허세를 부리고 두려움 없이 세상을 접하며 스스로 영혼의 근육을 파괴해왔다. 문화적 허욕과 사회적 무책임, 정치적 팬덤화, 여론‧언론의 경망스러움을 키워오며 우리의 자화상을 만들었다. 이것이야말로 지나치게 빠른 성장이 치르는 허망한 대가이며 성찰의 고통 없이 이룬 욕망의 속 모습이다.” _김병익 문학과지성사 상임고문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